관리자
현대산부인과[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의료보수표
모성분만 모유수유 스위스산그네분만 질문과답변 골반경수술 복강경불임수술 자궁경검사 전화상담 063)532-5300
모유수유를 위한 산우조리법 개정을 바라며
모유수유

인터뷰 내용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자 현대산부인과 조회1,930회 댓글0건

본문

산모들이 꼭 알아야할 모유 수유의 지혜~~
 
"NAMO ARIHANTANAM"(나노 아리한타남)
이 말은 인도어로 “I pay my profound respect to any living person who has conquered his inner enemies(his or her lower nature)”
해석하면 “자신이 갖고 있는 저급의 욕망을 극복한 모든 사람들에게 심심한 경의를 표하면서...”라는 뜻입니다.
이는 편하게 분유를 먹이면서 고가의 산후조리를 하려는 욕망을 억제하고, 자기 자녀에게 인공적이지 않고 가장 자연에 가까운 모유를 먹이고자 어려움을 무릅쓰고 수유하는 엄마들에 대해 존경하는 뜻에서 쓴 인사말입니다.
 
다음은 보건복지부 연구원과의 모유 수유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요약한 것이오니 관심있는 산모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원장님께서 주장하시는 현행 산후조리원 운영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답변: 현행 산후조리원의 가장 큰 문제점은 모유 수유가 가능하도록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모유 수유를 위한 가장 좋은 환경은 모자동실(엄마와 아기를 같은 병실에)입니다. 이는 자본주의 속성 및 모유 수유에 대한 지식과 철학의 부족으로 인해 실현이 어려운 일입니다. 현행 산후조리는 이익을 극대화 시키는 자본주의의 원칙을 철저히 따르기 때문에 공공 산후조리원을 설립한다고 할지라도 역시 사설 산후조리원과 같은 값비싼 프로그램과 고가의 시설을 설치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현행 산후조리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선진국처럼 모유 수유에 대한 국가적 연구가 선행되고, 이를 기반으로 대국민 교육이 필요하며 동시에 이를 실행하는 실천적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질문: “원장님께서는 왜 이러한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가요?”
 
답변: 모유 수유는 돈을 준다고 실행되는 것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산모의 모유 수유에 대한 인식이 중요합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병원은 수익이 감소하는 구조적요인이 있기 때문에 현행 대형산부인과가 우리나라의 분만을 거의 담당하는 구조로는 모유 수유를 위한 모자동실은 요원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유 수유의 가장 핵심적 사항은 분만 후 산모와 아기가 같이 생활하면서 엄마가 아기의 요구와 신호를 알고 즉시 반응하는 소통이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소통이 없는 대형산부인과 방식의 모유 수유(시간을 맞추어 모유 수유실에서 수유하고 각종 프로그램으로 아기와의 소통이 단절되는)는 혼합 수유 혹은 일시적인 모유 수유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산모의 모유 수유에 대한 인식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앞으로 산모들의 모유 수유에 대한 인식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민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형산부인과도 이에 발맞추어 보다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방향을 선회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출산 후 얼마동안 모유를 수유할 것을 권장하시나요?”
 
출산 후 약 40일은 모자동실을 통한 아기와의 소통이 극도로 중요하며 이러한 아기와의 소통 방식을 알지 못하면 그 이후에는 모유 수유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즉, 출산 후 1주일에서 1달이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 이 시기에 모유 수유를 하지 않으면 아기들은 엄마와 결속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아기의 뇌 발달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국제보건기구의 모유 수유 권장 기간은 2년이며 이는 아기의 미숙한 신경세포회로가 출산직후부터 2년간 형성되는 기간과 일치합니다. 더구나 신생아의 유전자가 환경에 의해 변화한다는 보고가 증가하는 현재, 신경세포회로의 형성과 염색체의 변화는 아기의 평생 건강을 결정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질문: “원장님이 제시하는 산후조리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요?”
 
완전한 모유 수유는 현행 제도로는 불가능하며 개선이 필요합니다. 모자동실과 간단한 모유수유 지식만 있으면 이는 쉬운 일이며(현대산부인과는 100% 모유 수유임), 100% 모유수유의 결과적 성과는 자녀의 인내심 증가, 지적능력 향상, IQ 상승, 정서적 안정, 사망률 저하, 암 발생율 저하, 정신질환의 감소, 청소년기의 반항 감소, 비만, 당뇨, 아토피, 장염, 중이염의 감소 등등이 학회에 보고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특히 농어촌 취약지구의 산부인과가 갈수록 사라지는 것은 분만율의 저하보다는 대형산부인과에서 첨단 시설과 고가의 다양한 산후조리프로그램으로 산모들을 유혹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산모는 모유 수유를 하여야 칼로리를 소모하여 날씬해지지만, 고가의 산후조리프로그램과 시설, 신생아 돌봄 등의 서비스는 손쉽게 산후관리를 할 수 있는 것처럼 홍보합니다. 그러나 산모와 아기가 떨어져 있고, 수십 명의 신생아들을 몇 명의 간호사가 돌보는 시스템은 각종 감염과 화상 등의 사고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감독관청의 감독으로는 예방이 불가능한 현실입니다. 따라서 모자동실을 가장 좋은 개선방안으로 제시하는 바입니다.
 
질문: “모자동실은 매우 이상적으로 생각됩니다만, 다른 대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설 대형산부인과가 과도한 은행 부채로 시작하여 과대한 이익을 낳는 산업으로 성장하는 데는 한국의 수많은 아기들이 엄마의 품을 벗어남으로써 발생하는 희생과 동시에 취약지구 산부인과가 사라짐으로써 취약지구의 산모들이 정작 촌각을 다투는 응급상황에 직면했을 때 가까운 곳에 산부인과 전문의가 없어서 아기와 산모의 목숨이 위태롭게 되는 생명을 담보로 한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현실에 관한 확고한 대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답은 우선 대도시에 정부 주도로 분만 가능한 모유수유센터를 건립하는 것입니다. 모유 수유는 분만 직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 동기와 필요성, 이로운 점을 산모들에게 잘 설득하면 대부분 모자동실에 100% 모유 수유는 어렵지 않은 일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산모는 모성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아이와 함께하고픈 욕망을 강하게 갖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병원 운영비는 축소되며, 산모의 부담 및 국가적인 부담 역시 절대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현대산부인과의 경우 하루 산후조리 비용이 3회 식사와 간식 2회를 포함하여 5만원이면 충분합니다. 추가 비용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산모가 자녀에게 모유를 먹이는데 왜 돈이 필요합니까? 모유 수유를 하는 산부인과는 사고율이 떨어지고 운영비가 별로 들지 않습니다. 적은 돈으로 분만과 산후조리를 할 수 있습니다. 모자동실에 100% 모유 수유 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건강하게 자라 대한민국의 대들보가 될 것입니다. 인내심 많고 사랑 많은 과거 우리의 어머니들이 이루어낸 대한민국의 기적을 다시 한번 젊고 현명한 산모들이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저출산에 대해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과거 가난했던 시절 우리 어머니들은 자녀들을 많이 출산 하였습니다. 지금은 이렇게 잘 살고 있는데도 아기를 낳지 않아 한국이 사라질 것이라는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한번 모유를 수유한 산모들은 다음 출산에도 모유를 수유하고 출산율도 높습니다. 왜냐하면 아기를 출산할 때마다 더욱 행복해지기 때문입니다. 제발 정부에서는 금전으로 출산율을 올리려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오른 출산율은 일시적일 뿐입니다. 저출산을 해결하는데 사용한 7조원 중 7백억원만 각 도시에 분만 가능한 모유수유센터를 건립하는데 사용한다며 현재의 출산율이 오르는 날은 머지않을 것입니다.
아기를 사랑하는 엄마가 아기를 낳는 것이며, 금전을 보조해 준다고 아기를 낳지는 않습니다. 대형산부인과가 값비싼 산후조리를 하려는 산모를 상업적으로 유인하여 분만 산모를 독점함으로써 일자리를 잃은 산부인과 전문의들이 부지기수 입니다. 더 나아가 분만취약지구에도 이러한 모유수유센터를 설립하고 지원한다면 취약지역 출산 및 분만문제도 자연히 해소될 것입니다. 모유 수유를 통해 인내심 있고, 두뇌가 명석하며, 사랑이 충만하고, 정신적·육체적으로 건강한 후손들을 양성하여 찬란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이 미래에도 전 세계를 선도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Total 81건 1 페이지
모유수유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모자동실·모유수유 원칙 지키는 현대산부인과 현대산부인과 08-07 3418
공지 인터뷰 내용요약 현대산부인과 04-09 1931
공지 보건복지부에서 현대산부인과 원장과 인터뷰를 요악한 글입니다. 현대산부인과 04-07 3071
78 모유수유동영상 현대산부인과 05-30 3552
77 모유수유동영상 현대산부인과 05-30 3237
76 모유수유동영상 관련링크 현대산부인과 05-16 4876
75 모유 펌핑에 좋은 시간 현대산부인과 04-24 3721
74 40 일 간의 댄스 현대산부인과 04-24 1999
73 모유수유는 얼마동안 해야 하는 지요 ? 현대산부인과 04-24 3811
72 속지 마세요 현대산부인과 04-24 2012
게시물 검색
주소 : 전라북도 정읍시 연지동 338-13 / 전문의 : 오원문 대표전화 063)532-5300 진료시간 :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응급센터 및 야간분만 : 24시간,본원2층] Copyright ⓒ 2014 현대산부인과 All right reserved 모바일버젼